할머니의 콤퓨타 도전기

[C++] Programmers: 체육복 본문

Algorithm/Problem Solving

[C++] Programmers: 체육복

ji.o.n.e 2020. 8. 16. 13:13
  • 문제 설명

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,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.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.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,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.

전체 학생의 수 n,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,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
 

제한사항

  •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.
  •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.
  •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.
  •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
  •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.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,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.

입출력 예

n lost reserve return
5 [2, 4] [1, 3, 5] 5
5 [2, 4] [3] 4
3 [3] [1] 2

입출력 예 설명

예제 #1
1번 학생이 2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고,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이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5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
예제 #2
3번 학생이 2번 학생이나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4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

  • 문제 풀이

1. 학생들의 번호를 index로 가지는 배열 a를 1로 초기화해줍니다. (모든 학생 체육복 1벌씩 있다고 가정)

2. lost 벡터에 있는 학생들의 배열 값 1 감소

3. reserve 벡터에 있는 학생들의 배열 값 1 증가

4. 배열의 앞에서 부터 체육복의 개수가 0인 학생들의 앞뒤 배열 값을 통해 체육복을 빌릴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.


  • 소스 코드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
using namespace std;

int a[31];
int solution(int n, vector<int> lost, vector<int> reserve) {
    int answer = 0;
    fill(a, a + 31, 1);
    
    for(int i=0;i<lost.size();i++)
        a[lost[i]]-=1;
    for(int i=0;i<reserve.size();i++)
        a[reserve[i]]+=1;
    
    for(int i=1;i<=n;i++)
    {
        if(a[i]==0)
        {
            if(a[i-1]==2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a[i-1]-=1;
                a[i]+=1;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 if(a[i+1]==2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a[i+1]-=1;
                a[i]+=1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    
   for(int i=1;i<=n;i++)
    {
        if(a[i]!=0) ++answer;
    }
    return answer;
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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